요로결석에 관해

요로결석에 좋은음식과 피해야 할 나쁜음식 총정리

seouln 2024. 12. 4. 15:26

안녕하세요 수원 인계동에 위치한 서울엔 (N) 비뇨기과 수원점 실장입니다.

오늘은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요로결석은 통증이 발생하면 조절하기 어려울 정도의 세기로 많은 이들에게 고통을 주는 질환으로 올바른 식습관을 길러 어느 정도 예방을 기대해 보는 것은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요로결석뿐만 아닌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식습관 개선! 결석예방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음식을 소개로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요로결석에 좋은 식습관을 추천해드리기 전에 요로결석의 성분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려 합니다. 요로계에 생긴 결석 어떤 성분들이 결석을 만들어 낼까요? 수원비뇨기과 서울엔 (N) 비뇨기과에서 알려드립니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에서 연구한 자료에 의하면 1332개의 요로결석 성분을 분석한 결과, 여러 성분이 섞인 혼합석이 42% 한 가지 성분인 순석의 54% 였다고 합니다. 연구팀에서 발표하기를 가장 많은 성분이 옥살산(수산염) 칼륨, 칼슘, 요산 이었다고 합니다. 

 

옥살산(수산)과 칼슘이 만나면 옥살산칼슘으로 변해 딱딱한 결정체가 되고 동물성 단백질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몸속에 칼슘,요산,수산이 증가하며 짜게 먹는 식습관은 나트륨이 몸 밖으로 나가지 못해 콩팥과 혈압에 나쁜 영향을 주고 요로결석도 유발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요로결석에 피해야 할 음식, 나쁜음식은 견과류, 땅콩, 초콜릿, 시금치, 바나나 등이 옥산살이 풍부하여 과하게 섭취하는 것을 피하고 단백질인 고기, 치즈, 버터의 과한 섭취를 금하며 카페인은 신장에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에 탄산음료나 커피 등도 과한 섭취는 좋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짜게 먹는 식습관이 있다면 조금씩 나트륨을 줄여 싱겁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 이제 요로결석 관리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와 예방에 제일 필요한 수분 섭취의 요령까지 설명드릴 차례이니 자세히 읽어주세요!

요로결석을 예방과 관리할 수 있는 음식으로 가장 베스트는 수분 섭취입니다.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카페인이 없는 물 또는 보리차를 하루에 2리터에서 3리터 정도 섭취한다면 소변의 농도를 희석하고 소변 배출이 원활해져 결석 형성을 방지하는 것에 효과적이고 결석의 크기가 커지기 전에 자연적으로 배출을 해낼 가능성도 커집니다. 여름철에는 수분 함량이 풍부한 수박도 좋습니다.

 

또 구연산은 결석이 만들어지는 것을 방지하며 결석을 배출하는 것에 뛰어난 식품입니다. 구연산이 풍부한 음식은 신맛이 나는 특징이 있는데 예를 들면 음료로는 오렌지 주스나 레몬 워터, 매실주스가 있으며 과일 중에는 오렌지, 레몬, 자몽, 귤, 매실 등이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신맛이 나는 음식에는 비타민 C를 포함한 경우가 많은데 비타민 C는 결석을 유발하는 성분임으로 너무 많은 섭취는 피해 주세요.


고섬유질 식품은 요로 내에 옥살산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채소에는 브로콜리와 케일이 결석 형성을 방지하며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 포스팅은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나쁜 음식을 정리해 보았는데요

수원에 인계동에 위치한 서울엔 비뇨기과 실장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병원 내원 시 위 이미지의 병원 위치 확인 후 예약 전화 부탁드립니다!